전문가의 관점

마왕투자클럽의 전문가의 눈으로 바라보는 주식이야기
제목"미·중" 무역분쟁·달러 강세 우려 '지속'…북한에 국제 사회에 대한 분석2018-06-26 19:08:50
작성자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중국과 무역 힘겨루기를 하고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격화되면서 26일 코스피지수가 2350선에 턱걸이했습니다. 

코스닥지수 역시 IT업종을 중심으로 하락했고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6.96포인트(0.30%) 내린 2350.92에 장을 마쳤다.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인한 지속적인 외국인 자금이탈의 우려  목소리가 큽니다
전체적인 지수가 하락장으로 가고 있습니다. 
대북주 역시 이러한 큰 흐름 앞에서 하락을 면치 못하고 있다 생각합니다

북미회담 후 북한의 가시적 행보는 보이지 않고 트럼프 혼자 자신만만해 하는 상황이기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조금 더 대북주가 움직일것을 보고있습니다. 
오늘 철강쪽이 오전에 강하게 움직여주었고 아직 기존대북주의 조정이나온 종목들이 반등이 나올거 같습니다.

최근 발표되고 있는 군사훈련의 중단선언은 기존의 대북제재 연장을 상쇄하고도 남음이 있으며 제재는 기한의 연장선상 일 뿐으로 악재가 될 수 없다고 보입니다.

북한과 중국의 상호협력은 이미 분단시절부터 있었던 것이어서 당연히 중국을 뒤에 두고 미국과의 간접적인 신경전을 벌일 것은 누구나 예상 할 수 있는 스토리 입니다

조금 아쉬운 것은 트럼프가 대북경협은 남'한'중'러'일이 할 것 이라 떠들었으니 김정은의 입장에서 미국은 자국의 교역 및 투자대상에서 제외되었고 다만 대북제재와 연관한 협상국일 뿐입니다 
따라서 정치적 경제적으로 중국과 더 밀착하려는거 같습니다. 

중'러 입장에서는 미국이 빠진 대북투자를 앞두고 환영 할 일이니 지속적으로 단계적 보상을 떠들 것입니다 특히 러시아는 우리 남한과의 교류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런의미에서 중국과 러시아도 김정은에게 비핵화를 종용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한미 군사훈련 중지되는건 북한에게 있어 좋은소식으로 작용할거라 보입니다. 항상 북한은 훈련하는거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했습니다. 
비핵화 방식에 따른 실무협상의 상호 이견도 있겠지만 미국에게는 북한의 빠른 비핵화를 도모하기 위한 하나의 명분이라 생각됩니다.

지금 현재 미국 과 중국은 국제경제는 무역전쟁 중이고 금리 인상으로 인해 부동산 정책은 강화되었으며, 정부는 대북경협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북한 역시 핵을 이용 최대한 딜을 하려 합니다 즉
대북해제와  더불어 경제발전 그리고 체제유지를 원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미국이 투자하기를 바랬지만 트넘프가 손을 뗐습니다

결국 북한의 경협투자는 북한을 둘러싼 우리 중'러'한국이 경제 삼국지가 펼쳐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최소한 기본인프라에 우리가 설 자리가 없겠는지요

비핵화 진행측면으로 봐도 

현재 중국을 등에 업은 북한의 입지가 많이 커진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북한의 입지가 점점 작아지고 있다고 봅니다
오랜 동맹국인 중국주석인 시진핑이 과연  체제 유지라는 이유로 핵을 실험한 김정은을 좋게 보고있을까요?

얼마전 트럼프 말 한마디로 북한과의 정상회담이 없어질뻔했습니다. 이로인해서 국내 주식시장은 엄청난 타격을입었습니다. 
정상회담의 취소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미국에 행동에 북한은 당황을 했고 결국 북한은 트럼프에 비유를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트럼프는 타고난 사업가라고 봅니다. 자신이 어느 위치에 있어야되는지 어떻게 행동해야되는지 누구보다 한 템포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북한을 칭찬하면서도 비핵화를 빨리 진행하라는 폼페이오 미국무부 장관을 통해 북한에게 대한 보이지 않은 압박을 하고있는거같습니다.
중국도 미중무역전쟁 중이며 북한의 비핵화가 더딜수록 중국의 지속적인 북한 비호는 어려울 것입니다

결국 북한은 핵을 포기하는 대신 경제를 선택 했습니다. 한번 더 생각해보면 우리나라 60년대~70년대 처럼 배고파하는 민심달래기와 그 민심을 달래기 위한 경제 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절대 포기하지 않을거같았던 핵을 포기하는 입장입니다. 그에 상응하는 대가로 선진국에 기술력 과 자본력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앞으로 북한을 통해 우리는 많은것을 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에 남아있는 자원과 배로만 다니던길을 육로를 통해서 운송비 절약등 많은것이 남아있다고 생각됩니다.

독일처럼 빠른 통일도 중요하겠지만 천천히 맞추면서 통일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망설이지 말고 무료체험부터 시작해보세요!

전화번호
이용약관 동의 [전문]개인정보이용안내 동의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