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의 관점

마왕투자클럽의 전문가의 눈으로 바라보는 주식이야기
제목환율전쟁?.. 위안화 하락이 미치는 영향2018-07-23 13:43:47
작성자

안녕하세요


마왕투자클럽의 공시분석가입니다.


6월부터 시작된 지수의 하락이 작년 12월때의 지수만큼 어마어마하게 내려왔네요.


시장을 이끄는 테마가 없는 현재 딱히 지수를 올릴 수도 없고, 전세계적으로는 북한, 미국, 중국등 어마어마한 악재들이 넘치고 넘칩니다.


그중 미중 무역전쟁은 빠질수 없는 뜨거운 감자인데요..


저번에 미중 무역전쟁에 대해 이야기 해드렸는데, 단기적으로 끝날 분위기는 아니지요..


이에 이어서 2편이라고 소개해도 될만큼 다음 이슈들이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바로 "미-중 환율전쟁" 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고래 싸움에 새우같은 다른 국가들이 쥐어 터질분위기 입니다.


중국의 위안화의 평가절하를 통해서 무역전쟁의 돌파구로 보고 있다는 일부의 시선들이 있습니다. 


이에 트럼프는 환율 조작을 의심하면서 환율전쟁도 일어날수 있음을 암시했습니다.


허나, 위안화 하락/평가절하는 아마 미달러의 강세의 영향을 받아서 하락햇다고 볼수 있습니다.


 

오히려 중국의 위안화 하락으로 하반기 중국 증시 전망이 어두워졌습니다.


투자심리 악화, 경기둔화 우려로 추세가 장기적으로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되었고, 지속됨에 따라 물가 상승, 기업활동 위축, A주 약세 등의 악재도 우려하는 시각들이 많습니다.


되려, 중국 입장에서는 가파른 위안화 하락을 방어할 준비를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달러의 강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지요,,)



▲중국 상해지수



 

▲코스닥 지수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크게 달갑지만은 않습니다.


환율이 상승할수록 지수가 하락하게 되는데, 중국의 지수를 어느정도 따라가는 가운데 위안화 절하일수록 더 빠질테고, 우리나라에도 적지않게 영향이 갈것이라고 봅니다.


달러강세가 역시 무역전쟁과 마찬가지로 단기간에 끝나보이지는 않습니다.


무역전쟁이 지속 될만큼 달러강세화가 지속 될것이고, 이로인해 위안화, 환율, 국내증시다 다 장기적으로 악영향을 끼칠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계속해서 악재로 슬픈 하반기가 될것이냐..,?


여기에 변수가 있습니다.


바로 유로화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3분기에 접어들면서 유가가 좀 진정될것이고,


또한, 유로화 강세로 추세가 돌아서면서 달러의 약세가 될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예 우리나라도 반전 모멘텀이 나올것으로 보이고, 이떄 바이오쪽의 (나머지 테마는 사실상..힘이 없죠..) 테마의 힘을 얻어서


상승 모멘텀을 얻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전까지는 보수적으로 짧게 잡고, 최대한 현금확보로 투자하는게 좋아보입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망설이지 말고 무료체험부터 시작해보세요!

전화번호
이용약관 동의 [전문]개인정보이용안내 동의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