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의 관점

마왕투자클럽의 전문가의 눈으로 바라보는 주식이야기
제목미국의 짜여진 판에 움직여 지고 있는 무역전쟁2018-07-11 14:52:28
작성자

안녕하세요?


마왕투자클럽의 공시분석가입니다.


 


최근 주식쟁이로써는 증시가 날로 빠지기만 해서 안타까운 기분이 안들래아 안들수가 없네요.


이 하락에 중심에는 미-중 무역전쟁이 태풍처럼 떡하니 있다는 것이지요.


6월 한달동안은 코스피/코스닥이 -5%~-9% 정도나 빠지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무역전쟁은 누가 이길까요..??


섣부른 판단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당연히 미국이 아닐까생각됩니다.


미리 판은 미국이 다 짜놓은 상태이면, 단순 중국 견제의 무역전쟁을 넘어서 북한,일본,중국,러시아등 동아시아를 컨트롤 하려는 판까지 다 짜고 있다고 생각되어지네요.


그럼 본론으로 돌아와서


미-중 무역 전쟁 측면에서 "왜 미국의 승리(이득)이 당연시 되어지는가? " 를 보자면...


첫째로, 무역전쟁에 따른 경제적 피해는 이미 수치상으로도 중국이 훨씬 크고 클 것입니다. 

- 미국이 중국에 대해 500억 달러 규모의 관 세인상(관세율 25%)를 발표한 상태

- 금일은 추가로 2,000억 달러(관세율 10%) 를 이야기함

- 반면에 미국이 중국 대미 물품은 1,500억 달러

  → 수치상으로만 비교를 해도 미국이 상대적으로 미치는 악영향이 적습니다.


두번째로, 중국이 미국에 직접적으로 피해를 줄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 사람들이 중국은 내수시장만으로 충분히 먹고 살고 성장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다.

- 현실은.. 10년전 내수부양 정책이 힘들어져 수출로 탈출구를 모색하였고, 이로 인하여 경제 성장 및 기업들이 성장을 하게 됨

- 허나 2011년 글로벌 경제가 어려워 졌고 수출이 어려워져, 다시 내수부양 정책으로 성장을 노렸으나..

- 활발한 내수의 겉모습과 과 다르게 기업들의 부채가 상당히 많아져서, 수출을 늘리는 방법을 다시 선택해야만 했다. (미국에 대한 비중도 상당함..)


 → 수출을 더 노려야 하는 중국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손해보는걸 알면서도 지는 싸움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번째로, 미국이 현재 내놓지 않은 숨겨진 패들이 더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그 중 하나의 패가 바로 '북한'이라 생각됩니다.

- 비핵화도 물론 하나의 이슈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겠지만,

- 북한을 통해서 중국을 견제하는 중요한 패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북한입장에서는 중국눈치와 미국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이겠지만, 미국에는 트럼프라는 정상적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협상의 달인이라고 하는 대통령이 있지요.


 → 그러다면 왜 이렇게 중국이 힘든걸 알면서 버티고 버티는 싸움을 하는가..? 입니다.


현재 중국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어지는 것은 미국의 견제, 북한문제, 경제발전,,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여지는 것은 '현 체제의 확실한 유지와 앞으로의 체제 발전' 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시진핑도 바보가 아닙니다.


지는 싸움을 왜하나요...?


허나 이런한 과정도 중국내에서 자신의 체제와 입지를 다지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고 생각되어지네요.


중국이 인구의 노동력이나 땅/자원등 여러가지로 봤을때 앞날이 쨍쩅 할 것이라고 생각했겠지만,


항상 앞에서 미국이 있었고, 하필 트럼프가 있으니 쉽지 않겠지요.


아마 미-중 무역전쟁은 생각보다는 장기화 되지 않을까 예측됩니다.


중국이 얼마선 까지 내려놓고 받아들이냐 인데, 이는 단순 미국-중국의 문제가 아니라 


중국내 계파싸움, 시진핑의 체제 건설 및 입지 등 다양한 일이 이슈화 되고 


조금씩 나와야 가라앉이 않을까 싶습니다.



주식 앞에서 항상 긴장을 놓치마시고 항상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망설이지 말고 무료체험부터 시작해보세요!

전화번호
이용약관 동의 [전문]개인정보이용안내 동의 [전문]